기타

[WEBPACK] 웹팩 개념

보겸삼촌 2020. 2. 24. 10:39

등장배경

 js 코드가 많아지면 하나의 파일로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음. 그러나 여러 개의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로딩하는 것은 많은 네트워크 비용을 요구함. 또한, 각 파일은 서로 간의 스코프를 건들지 말아야하는데, 변수 충돌의 위험성이 존재함

 즉시호출함수(IIFE, Immediately Invoked Function Expression)을 이용해 모듈을 만들 수도 있고, CommonJS, AMD 등의 모듈 시스템을 사용하면 파일 별로 모듈을 관리할 수 있으나, 브라우저에서 파일 단위 모듈 시스템을 사용하기가 쉽지 않음.

 

 

 웹팩(Webpack)이란,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합쳐주는 번들러(Bundler)

  : 하나의 엔트리 포인트(Entry point, 시작점)으로부터 의존적인 모듈을 모두 찾아내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냄

 

 

 

 웹팩의 효과

번들링은 여러 개의 파일 중에서 종속성이 존재하는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 패키징을 시키는 과정을 의미함

웹팩은 번들링을 함으로써, 웹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원(assets)을 하나로 합치고 네트워크 요청 횟수를 최소화 할 수 있음

또한, 중복된 소스코드를 최소화함.